컨텐츠 바로가기


board


현재 위치

  1. 게시판
  2. FAQ & TIP

FAQ & TIP

자주 올라오는 질문과 TIP을 정리하는 게시판입니다. Admin Only ^^

[답변] 페인티드 거북(잡식거북) 사료의 선택에 관해서..
제목 [답변] 페인티드 거북(잡식거북) 사료의 선택에 관해서..
작성자 관리자 (ip:)
  • 작성일 2012-10-23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1322
  • 평점 0점

안녕하세요. 더와일드입니다.

 

 

남부비단 거북이라 함은 서던 페인티드를 말씀하시는 것이겠지요?

 

한글명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이름이 아니고 서던 페인티드 또한 한국의 거북이 아닌지라 한글명이 저에게는 매우 생소하게 느껴집니다.

 

더 솔직히 말하자면 너무 쌩뚱 맞습니다. ^^

남부 비단거북이라니... 흠.. 좀 느낌이 안오는군요.

 

브리태니커에도 비단거북이란 이름이 나오긴 하지만 어떻게 이러한 이름이 명명되었는지는 의문입니다.

 

 

 

일단 각설하고..

 

언급하신 페인티드류의 거북은 쿠터, 슬라이더와 더불어 가장 전형적인 반수생 거북이자 초식성향의 거북입니다.

 

이러한 성향은 기호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먹이자원과 서식지, 그리고 이들의 능력에 기인한 실질적인 섭식성향을 의미하며 각종 수초와 같은 초식성 먹거리가 주가 된다는 의미이지요.

 

 

 

물론 기호성으로 본다면 슬라이더 못지 않게 육식성 먹거리에 강한 반응을 보이나 이는 그저 기호일뿐입니다.

 

 

 

사료의 선택은 막무가네 식의 지명도 높은 제품을 혼용하는 것은 그저 낭비에 지나지 않습니다.

 

키우는 동물에 맞는 전용제품이 없기에 각각 특징적인 제품의 역할을 기대하며 선택을 하여야겠지요.

 

고만고만한 제품의 혼용은 아무런 역할도, 의미도 없음을 상기하시기 바랍니다.

 

 

 

아마도 생각하셨던 제품보다 비용적으로는 상당히 높아지지만  제가 생각하는, 그리고 야생에서의 식단에 일부나마 근접할 수 있는 제품으로 선정 하였습니다.

 

 

1. 파충류 특유의 칼슘비율을 유지하고 영양요구성을 위해 렙토민, 히카리 터틀스틱, 사키 히카리 터틀, 엑소테라 아쿠아틱 터틀, 와들리 렙타일 스틱 중의 하나를 기본적으로 식단에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초식이란 부분의 충족시키기 위해 섬유소가 풍부한 엑소테라 유러피언 토터스가 추가되는 것이 매우 권장 됩니다.

 

3. 식물 특유의 여러 특징적인 성분을 제공할 확률이 높은 히카리 시클리드 엑셀, 히카리 플레코(혹은 미니플레코)가 식단에 포함되는 것이 좋습니다.

 

단, 거북에 따라서는 플레코 타입의 먹이는 잘 먹지 않을 수 있습니다만 시클리드 엑셀은 그나마 먹이반응이 좋은 편입니다.

 

4. 2항과 3항의 장점을 비교적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이 JBL 노보리프트입니다.

다만, 먹이반응이 가장 떨어지는 편이며 붙임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5. 타비아 짱은 면역력을 위해서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여과시스템을 갖추어 놓아도 여러가지 세균성 박테리아가 살기 좋은 환경에서 면역력을 위한 최소한의 배려는 필요하다는 생각에서입니다.

 

6. 기타 건조먹이, 즉 갑각류나 곤충류는 말 그대로 보조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좋으며 상기 1~5항의 제품에 이미 충분한 동물성 원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밀웜이나 냉동장구와 같은 먹거리는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큰 먹거리이며 식단에서의 구성원으로 소량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만 전혀 주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또한 각 제품은 매번 동일한 것만을 먹이는 것보다 시기별로 혹은 재구매시 비슷한 경향의 다른 제품으로 번갈아 가면서 먹이는 것이 식단의 폭을 넓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료 또한 제한된 원료로 제작되기에, 넓은 관점에서 본다면 이 또한 편식이기 때문이지요.

 

상기 추천한 식단에는 맛기차나 코이스틱, 기타 비슷한 성향의 제품을 혼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정작 필요한 섬유소나 칼슘의 비중은 낮추고 불필요한 동물성 컴퍼넌트의 중복과 단백질과 같은, 이미 충분한 특정 영양소만 추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 대충 견적을 보니 생각하셨던 것보다 금액이 매우 올라갔지요? ^^

 

페인티드 거북의 가격과는 상관 없이 이종의 동물을 키운다는 것은 이렇게 많은 비용과 노력, 그리고 장비가 필요하답니다.

 

 

 

싸고 나쁘지 않은 제품은 있지만 싸고 좋은 제품이란 별로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 Original Message ----------

안녕하세요^^~

저는 거북이를 키우는 학생입니다

네이버에서 경호라는 닉네임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고요 히히

 

다름이 아니라 제가 키우는 거북이 '호' 의 사료를 구입하려 하는데

사료의 종류가 굉장히 다양하여 어떤 사료를 선택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현재는 맛기차와 다른 사료를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고

(다른 사료가 어떤 사료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맛기차와 입자 크기가 비슷하고 주황색입니다)

가끔씩 blood worm 과 meal worm을 주고있습니다

 

'호'는 남부비단 거북입니다.

배갑에 있는 붉은색 줄이 특징입니다

식성은 아무거나 가리지 않고 잘 먹습니다

(일광욕을 좋아하는데 일광욕하다가도 제가 가면 저한테 옵니다 ㅎㅎ)

제가 생각하고 있던건 맛기차와 tetra의 코이스틱, 타비아짱을 혼합하여 급여할 생각인데

이게 호에게 좋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영양가 있고 발색이 좋아지려면 어떤 사료를 공급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답변 목록

  • 고경호 2012-10-24 0점 댓글 수정 댓글 삭제 스팸글 그럼 렙토민이랑 노보리프트, 타비아짱을 구매해야겠습니다 ^^ 자세한 답변 감사드려요~

스팸 신고 스팸 해제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